미국변호사시험이란?

1. 미국 변호사 시험이란?

미국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각 별도로 시행되는 세 번의 시험과 한 번의 면접을 통과해야 합니다.
즉, (1) MPRE(객관식), (2) 주법 과정이수(on-line) 및 시험(on-line), (3) UBE 즉, MBE(객관식) + MEE(논술) + MPT(논술식 실무능력 테스트), (4) 면접까지 모두 통과해야 됩니다.
*MPRE (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
*UBE(Uniform Bar Examination) *MBE(Multistate Bar Examination)
*MEE(Multistate Essay Examination) *MPT(Multistate Performance Test)
시험(Bar Examination)은 1년에 두번 (2월과 7월의 마지막 주에 이틀간) 실시합니다.

2. 변호사 자격시험 구성

가. MPRE (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매년 2회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Bar Examination에 합격하는 이외에 1년에 3회(3, 8, 11월) 시행하는 MPRE라는 윤리시험도 합격해야만 정식으로 변호사가 됩니다. 이 시험은 로스쿨 과정 입학 이후 Bar Examination 이전 혹은 이후 아무 때나 볼 수 있습니다. 시험장소도 선택의 폭이 비교적 넓어 비행기 타고 멀리 가지 않아도 될 만한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 있는 경우 괌이나 하와이에서 볼 수 도 있습니다. 시험시간은 2시간이며 60문제, 사지선다형 객관식입니다.

점수는 50점 부터 시작하여 150점이 만점입니다. 평균점수는 2017년의 경우 93.5점입니다. MPRE는 주 마다 요구하는 점수가 다릅니다. California와 Utah는 86점 이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요구하고 그 다음은 New York 등 20개 주는 85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Washington D.C.와 New Jersey 를 비롯한 10개 주에서는 가장 낮은 75점 이상을 요구합니다.

2017년 통계를 보면 MPRE 전체 수험생의 약 22%가 79점 이하, 약 42%가 89점 이하의 점수를 얻었습니다. 100점 이상은 약 38%입니다. 난이도는 MBE 보다는 낮지만 이 것을 두번 본다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시험 전에 수험서를 구입해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합격 유효기간은 각 주마다 정해 놓은 기간이 다르므로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뉴욕주의 경우 합격한 Bar Examination을 본 날을 기준으로 그 전 혹은 그 후 4년 이내에 MPRE 85점 이상을 취득해야 변호사 자격 취득이 됩니다. 그 기간이 넘는 경우 다시 MPRE 점수를 취득해야합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아무때나 한번 86점 이상을 취득하면 유효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나. 주법 수강 및 테스트(jurisdiction-specific law component requirements)

UBE를 채택한 주들은 수험생들이 자기 주의 법을 별도로 공부하고 시험에 통과할 것을 요건으로 합니다. 주에 따라 Bar Examination을 보기 전에 이 요건을 충족할 것을 요구하는 주도 있고 그 후에 이 요건을 충족하면 되는 주도 있습니다. New York 주의 경우 Bar Exam을 보기 전에 New York 법 강좌를 듣고 테스트를 통과해야 합니다. On-line으로 강좌를 듣고 open book으로 시험을 보는 것인데 난이도가 가벼이 볼 정도는 아닙니다. 상세한 것은 뉴욕주 시험 주관기관 웹사이트 https://www.nybarexam.org/Content/CourseMaterials.htm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다른 주의 경우 Bar Exam 전에 주법을 통과해야 하는지 후에 해도 되는 것인지는 웹사이트 http://www.ncbex.org/exams/ube/score-portability/local-components/ 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다. UBE (Uniform Bar Examination)

<1> UBE란 무엇인가?

요즘 미국 변호사 시험은 2011년 UBE(Uniform Bar Examination)라는 제도가 도입되어 2019년 현재 36개 주(Washington D.C. 및 Virgin island 포함)에서 이를 채택하였습니다. 현재 UBE를 채택하지 않는 주는 과거와 같이 기본법을 테스트하는 사지선다형인 MBE는 전 미국이 공통이지만 나머지 부분은 각 주별로 주법을 출제합니다. 이제 UBE를 채택한 주는 MBE는 변화가 없지만 논술식인 MEE와 역시 논술식 실무능력 테스트인 MPT 도 공통 출제한 것으로 시험을 치룹니다. 그러나 MEE와 MPT의 채점은 각 주별로 합니다.

뉴욕주의 경우 과거 각 주별로 출제를 할 때에는 논술식으로 출제되는 범위가 28과목 내외 였는데 UBE를 채택한 이후 12 과목 가량으로 출제 대상과목 수가 대폭 줄었습니다. UBE는New York, Washington DC, Illinois, New Jersey, Washington 등 36개 주에서 채택했고 California는 아직 채택을 하지 않았습니다. 상세한 것은 출제기관 웹사이트 http://www.ncbex.org/exams/ube/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기간은 매년2월과 7월 마지막 주 이틀간입니다.

<2> MBE (Multistate Bar Examination)

사지선다형 객관식으로Civil Procedure, Constitutional Law, Contracts, Criminal Law (Criminal Procedure 포함), Evidence, Real Property, Torts 등 8개 과목을 7개 과목으로 묶어 출제합니다. 과목당 28-29 문제가 됩니다. 우리나라의 사시, 변시 등의 기본 7법과 흡사한 미국식 기본 8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전 3시간 동안 100문제, 오후 3시간 동안 10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대다수의 합격자들은 65% 이상을 맞춥니다. 각 문제의 지문이 상당히 길어 읽고 핵심을 찾아 내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합니다. 지문 한 개 당 2-3문제가 출제되는데 산술적으로는 문제 당 1.8분(108초)이 소요되나 답안지에 표시하고 페이지를 넘기는 등의 시간을 빼면 지문 읽는 시간을 포함하여 각 문제 당 평균 1.7분(102초) 이내에 답을 찾아 내야합니다. 문자 그대로 초를 다투는 대단히 빠듯한 시간입니다.

CLC는 미국 변호사 시험 중 배점 50%(뉴욕 등 대부분의 주, 캘리포니아는 30%)를 차지하는 선택형 MBE의 8과목과 논술형 MEE에 출제되는 같은 과목을 준비하기 위한 강좌를 개설·운영합니다. 즉, 가장 중요한 과목들의 문제들의 핵심 파악능력을 배양하는 강좌입니다.

LLM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에 MBE와 MEE 과목의 일부를, JD과정에서는 다수를 수강하여 이해를 하게 되지만 실제 시험에서 득점에 직접 도움이 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미국 학생들도 모두 시험 전에 별도로 학원식 강의로 MBE, MEE 과목을 수강하고 문제풀이를 합니다. 비원어민인 우리나라 학생들이야 더 얘기할 필요는 없지요.

사전에 CLC 강좌를 수강하면 학교 수업에서도 좋은 학점은 받을 수 있고 시험준비 기간도 대폭 줄어들어 짧은 시간에 더욱 충실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전략으로 공부를 하면 졸업과 동시에 단 한번 만으로 변호사 시험을 합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 남는 시간을 이용해 가족과 여행을 즐기고 미국문화도 체험하는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3> MEE와 MPT

MEE가 출제대상으로 삼고 있는 과목은 12개 과목입니다.
• Business Associations (Agency and Partnership; Corporations and Limited Liability Companies)
• Civil Procedure
• Conflict of Laws
• Constitutional Law
• Contracts (including Article 2 [Sales] of the Uniform Commercial Code)
• Criminal Law and Procedure
• Evidence
• Family Law
• Real Property
• Torts
• Trusts and Estates (Decedents' Estates; Trusts and Future Interests)
• Uniform Commercial Code - Article 9 (Secured Transactions)

이들 중 매년 6개 과목이 출제가 됩니다. 간혹 과목간 내용이 겹치기도 합니다. 과목당 평균 30분만에 논술식으로 써야 합니다. (사전에 신청하여) 컴퓨터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답안을 작성하는 요령은 JD와 LLM과정에서 배우지만 CLC강좌에도 포함이 됩니다.

그러나 LLM과정을 수료하는 경우 위에 있는 과목 중 약 3분의 1 가량을 수강할 기회가 없을 것입니다. 별도로 공부해야 하는데 학교 과정이 끝나고 Barbri나 PMBR 등과 같은 수험전문회사에서 학원식 강의를 수강할 때 논술식 수험서를 받아 공부하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꽤 빠듯할 것입니다.

MPT는 실무능력 테스트입니다. 두 개의 문제가 출제되며 90분씩 180분 내에 답안을 써야 합니다. 예컨대, 로펌에서 associate attorney로 근무하는 것을 상정하여 각 문제마다 사건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혹은 관련된 자료를 많게는 10여종을 첨부한 후 검토의견을 partner에게 써내라는 것 등의 형태로 출제됩니다. 자료에 대체적으로 관련 법조문이 주어지지만 이것은 법률적 지식을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얼마만큼 실무적 적응능력이 있는 것인가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라. 면접

모든 시험을 통과하면 최종적으로 합격증을 받기 전에 면접시험도 봐야합니다. 시험관과 1대1로 마주 보고 간단한 질문에 답변을 하는 절차입니다. 난해한 것을 묻지는 않으므로 정상적으로 답변하면 합격여부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이것을 통과하면 단체로 선서식을 갖고 비로소 변호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